안과전문의 20년 노하우 아이플러스

부작용의 유뮤를 결정하는 미세한 마이크론의 차이,
안과전문의 20년 노하우는 디테일에서 나옵니다.

진료센터

녹내장 (Glaucoma)

녹내장은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으로서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시야결손이 생기게 되고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흔히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안압이 정상이어도
발병하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40세 이상 인구의 3~4% 정도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정상인의 시야

녹내장의 시야

녹내장 증상

  • 안압 상승으로 인한 안통(눈이 조이는 느낌)
  • 시력저하로 초점 맞추기가 힘들다
  • 흐려보임
  • 두통
  • 메스껍고 구토 증상

* 상기 증상은 급성녹내장에 해당하며 대부분의 녹내장은
초기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검진이 중요합니다.

녹내장 이런 분들은 진료가 필요합니다.

1

45세 이상

2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3

녹내장의 가족력

4

안압이 높은 경우

5

고도 근시

녹내장 검사 종류

녹내장 검사 방법 하나

# 빛 간섭 단층촬영기 Cirrus OCT

녹내장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시신경 유두 및 시신경 섬유층의 변화 및 황반부의 두께 검사를 모두 할 수있습니다. 최대한 초기에 녹내장 징후를 발견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1단계
시신경유두 촬영
2단계
시신경층의 두께 및
패턴을 통하여
질환을 발견
3단계
시신경층의 두께를
정상인과 비교하여
손상된 부분을 표시
4단계
시신경층의 두께를
정상인과 비교하여
나타내는 그래프

녹내장 검사 방법 둘

# 안압 검사

안압은 안구 모양을 유지하기위해 일정한 압력 10~21mmHg의 정상범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접촉 안압 측정계를 이용하여 검사 상 안압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 시야검사 및 빛간섭단층촬영기(OCT)를 통한 정밀 검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검사 방법 셋

# Goldmann 안압검사

1차 안압검사 후 이상이 발견되어 정밀검사를 요구할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특수 제작된 두 개의 프리즘을 직경 3.06mm 원 안에서 각막에 접촉시켰을 때의 안구 용적변화로 안압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녹내장 검사 방법 넷

# 무산동 안저 촬영 검사

녹내장이 있는 경우 시신경 유두 부분에 변형이 일어나는데 이 시신경 유두를 관찰하기 위해서 산동제 점안 후 동공을 키우고 검사가 진행됩니다. 이 검사장비를 사용하여 산동하는 과정 없이 편안하게 안저 및 시신경 유두를 촬영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저 사진

시신경유두 입체촬영

녹내장 검사 방법 다섯

# 시야검사

시신경의 손상이 있을 경우 시야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한 점을 주시할 때 동시에 볼 수 있는 공간의 범위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녹내장의 진행 상태와 시야 손상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시야 지표

0% 손상

20% 손상

50% 손상

90% 손상

녹내장 치료

녹내장은 시신경이 약해지는 병으로 치료한다고 좋아지거나 완치되지 않습니다.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꾸준히 점안하여 녹내장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녹내장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의 목적은 안압의 조절이며 이미 손상된 시신경을 복구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1단계

# 약물치료

점안약, 경구약, 주사제 등의 약물로 안압을 떨어뜨립니다. 보통 안약으로 안압을 떨어뜨리는 방법이 가장 기본적이고 안전한 방법이지만, 안약에 따라서 심폐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단계

# 레이저치료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레이저 치료방법이 시행됩니다.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급성 녹내장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홍채절개술이 필수적입니다. 레이저 후에도 다시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3단계

# 섬유주절제술

눈꺼풀을 들어올렸을 때 보이는 눈의 흰자위(공막) 부분에 작은 구멍을 뚫어 방수가 흘러나가는 통로(여과포)를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